유럽 중부에 있는 나라로, 여러 개의 독립국이 1871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을 거쳐 독일제국으로 성립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인 1949년 독일연방공화국(서독)과 독일민주공화국(동독)으로 나뉘었다가 1990년 통일되었다.
국가개요
- 위치 아시아 동부
- 면적9,596,961㎢ (세계 4위)
- 인구약 14억 명 (세계 2위)
- GDP약 17조 달러 (세계 2위)
- 수도 베이징
- 정체 공화제 (사회주의 체제를 기반으로 한 단일당 체제)
- 공용어 중국어 (표준어는 만다린)
- 통화 위안 (¥)
중국의회
헌법상 중국의 최고권력기관은 전국인민대표대회이다. 전국인민대표대회는 국가의 대내외 중요사안에 관한 최고의 의결기구이며, 각 지역과 인민해방군에서 선출된 2,900여 명(최고 3,500명)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전국인민대표대회는 1년에 한 차례 정도밖에 열리지 않아 헌법상의 최고권력기관의 지위에도 불구하고 서방민주주의 국가의 의회와는 성격이 다르다. 전국인민대표대회는 공산당의 주요정책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하며 실질적인 권력은 공산당이 장악하고 있다. 왜냐 하면 대내외적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최고권력자인 국가주석은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추천에 의해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선거되기 때문이다. 무장력을 통솔하는 중앙군사위원회의 주석 역시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추천에 의해서 선거되고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 부주석과 군사위원회 위원을 지명하여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승인을 받는다.
국무원은 중앙인민정부라고도 하며 산하 각성(省)과 자치구에 지방인민정부를 두고 있다. 국무원은 중국의 최고 행정기관으로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결정된 중요사안을 집행한다. 국무원은 국가행정에 관한 법률의 결의나 결정, 예컨대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계획, 국가예산 등은 국무원이 집행한다. 국무원은 산하에 29개의 중앙행정부처를 거느리고 있으며, 총리 1명, 부총리 4명, 국무위원 5명, 비서장 1명, 각처 부장 23명(중국인민은행장 포함)을 둔다. 국무원 총리는 국가 주석의 추천으로 전국인민대표 대회의 승인을 받아 임명되며, 국무원 산하 부총리와 국무위원은 총리의 지명으로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인준을 받아 임명된다. 2005년 현재 국가주석은 후진타오(胡錦濤)로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직도 겸하고 있으며, 총리는 윈자바오(溫家寶)이며 이들은 개혁개방세력을 대표한다.
인민대회
- 소재지: 베이징 톈안먼광장 서쪽
- 건립자: 중국
- 건축면적: 17만 1800㎡, 정면 너비 76m, 안쪽 길이 60m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 서쪽에 있으며, 톈안먼광장·중국역사박물관·민족문화궁·베이징잔 등과 함께 중국정부 수립 후 10년간 중국건축을 대표하는 건물입니다.. 베이징을 중심으로 한 전국 각지의 설계부국, 건축가들이 제출한 설계안을 기초로 1959년 8월 완성되었습니다.
건축면적은 17만 1800㎡, 평면은 산자형(山字形)이며, 중앙의 큰 홀 뒤쪽에 정면의 너비 76m, 안쪽으로의 길이가 60m로 탁 트인 인민대표대회의 회의장이 있습니다. 1만 4,000명을 수용할 수 있고,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연회장도 있습니다. 러시아와의 우호시대에 정착한 전형적인 건축의장(建築意匠)으로 전국 각 성·시에 있는 대회당의 본보기가 되었습니다.